야권은 16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이날 황 권한대행이 권한대행 이상의 권한을 행사하려 한다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황 권한대행이 야 3당 대표와의 회동 대신 당별 회동을 제의한 데 대해 “국회를 무시하거나 탄핵 민심을 외면하는 불통의 행태를 보인다면 국회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재고하겠다는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자격으로 국회에 출석해 과도내각의 방향을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황 권한대행은 극히 일부의 권한을 대행할 뿐인데 국회의장을 예방하며 대통령급 의전을 요구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황 권한대행이 최근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해 국민 우려가 많다”고 꼬집었다.

황 권한대행이 역제안한 ‘정당별 개별 회동’에 대해서는 야 3당의 입장이 갈렸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개별적으로 황 권한대행을 만나봤자 인사치레만 하고 끝날 것이고, 야권을 분열시키는 일”이라며 거부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제안 의도는 의심스럽지만 국정 수습을 위해 찾아온다면 마다하진 않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황 권한대행과 대립각을 세워 ‘선명성’을 부각시키는 반면 국민의당은 황 권한대행을 견제하되 협치의 길은 열어둠으로써 ‘존재감’을 드러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