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16일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로 친박(친박근혜)계 주류인 정우택 의원이 당선된 것과 관련, 민심과 동떨어진 결과라고 비판하면서 당분간 추가 협의 없이 냉각기를 갖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로운 변화를 바라던 민심에 부합하지 못한 선택이라는 국민의 지적을 피하기 어려운 결과"라면서도 "이 역시 새누리당 의원들의 선택인 만큼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친박이 2선 후퇴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이에 따라 당분간 새누리당 지도부와 냉각기를 갖기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합의했음을 밝힌다"고 말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은 국정혼란, 국정농단의 무한책임자다.

반성과 속죄도 부족한 세력이 권력욕에만 관심을 두는 지금 상황이 유감스럽다"며 "국민들의 새누리당 해체 요구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회 밖 국민의 목소리와 따로 하는 새누리당의 모습이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신속하게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서 함께 국정을 수습하려고 했던 야당으로서는 유감스러운 결과"라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또 "국민의당 원내지도부는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당분간 새누리당 지도부와 추가적인 협의를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새누리당의 새로운 원내대표 선출을 축하해야 도리이지만 그럴 수 없음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박근혜 게이트의 공동책임이 있는 새누리당이 아직도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오직 정치적 생존에만 집착하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다만, 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정 원내대표의 당선과 관련해 말을 아꼈다.

앞으로 얼굴을 맞댈 원내 협상 파트너란 점을 고려해 당의 공식 대응 외에 직접적인 언급을 삼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정 원내대표의 선출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별다른 답을 하지 않았다.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이 돌이킬 수 없는 자멸의 길로 들어섰음을 의미한다"며 "변화를 모르는 새누리당이 더 큰 심판을 받기 위해서는 차라리 잘 된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서혜림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