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생명보다 돈·이익 우선…세월호·메르스 사태 떠올라"

이재명 성남시장은 16일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관련해 "성남시는 정부의 토종닭 거래 허용 지시를 거부하고 정부에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성남시청에서 열린 AI 긴급대책회의에서 "AI 대응태세를 '심각'으로 격상한 정부가 토종닭 유통을 예외로 허용하도록 자치단체에 요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AI로 1천600만 마리 가금류를 살처분했고, 인체감염 17명 중 10명이 사망한 중국 AI와 동종이기도 하다"라고 지적하고 "국민 생명보다 돈과 이익을 우선한 또 다른 세월호, 메르스 사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심각단계로 위기경보를 격상하면서 '토종닭 유통 판매 허용' 조치를 한 것은 국민 생명보다 돈과 특정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비정상 정부'의 행태를 또다시 보여준 것"이라며 "메르스 사태 때 질병 확산 방지보다 병원 이익을 대변하고,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보다 언딘의 이익을 챙기는 데 몰두하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

성남시는 이날 시장을 본부장으로 AI 긴급대책본부를 구성해 토종닭을 포함한 조류 이동과 판매금지 조치 이행, 타 자치단체와 토종닭 관련 정부 지시 거부 동참 요청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야생조류 접촉 금지 등 주민 안전 조치와 함께 달걀과 육계 사재기 등 민생 물가 모니터링에도 들어갔다.

성남 모란시장에는 경기권 가든형 음식점 등에 토종닭을 판매하는 6개 중간유통상 계류장과 14개 가금류 판매 점포가 있다.

이들은 지난달 23일부터 닭 거래를 중단했다.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kt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