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비대위원장' 카드로 비주류 다독이기 나설 듯
내주 전국위 개최…비박계 반발 잠재우기 과제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16일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함에 따라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결사적으로 저지하려 했지만 실패한 데 이어 원내사령탑까지 내줬다면 그야말로 '멸족'(滅族)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치명적인 2연타를 맞을 뻔한 위기를 모면한 것이다.

특히 오는 21일 이정현 대표의 사퇴가 예고된 상황에서 투톱으로서 당 운영의 한 축인 원내대표까지 잃을 경우 지난 8·9 전당대회로 당권을 쥐었던 친박계는 4개월여 만에 설 자리를 완전히 상실할 수도 있었다.

친박계가 물밑 지원한 정우택 의원이 원내대표로 선출됨에 따라 일단 친박계는 공언한 대로 21일 이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회의 당 지도부가 일괄 사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비박계의 요구대로 친박계 당 지도부가 물러나는 당 화합 조치의 착점 격이다.

여기에는 예상되는 비박계의 반발을 잠재우고, 연쇄 탈당으로 인한 분당 사태를 막겠다는 이중 포석의 성격도 깔려 있다.

이와 함께 친박계는 '도로 친박당'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향후 들어설 비대위 체제에서 위원장은 비주류의 추천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계가 선호한 후보가 원내대표를 했기 때문에 비주류에서 비대위원장을 맡아 이끌고 가도록 하는 게 좋다고 본다"면서 "세력간 균형을 맞추면 화합이 이뤄지고 당 위기를 수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 당선인도 경선에서 "비대위원장은 중도그룹과 비주류 쪽에서 추천하는 인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인사도 공평하게, 누가 보더라도 상식선에서 잘 된 인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비대위원장 선출을 위한 전국위원회 소집은 오는 21일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다만 비대위원장 선출과 비대위의 권한을 정하는 과정에서 친박계는 일정 부분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전권을 위임한 비대위에 강성 비박계 위원장이 임명될 경우 일부 강성 친박계 의원들을 축출하려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 들어 친박계 성향의 인사들로 꾸준히 '투석' 작업을 벌였기 때문에 비대위원장 선출권을 갖는 전국위 역시 친박계가 장악하고 있어 이 같은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5월 당시 정진석 원내대표가 김용태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내정하고 이를 추인하기 위한 전국위를 소집하자 친박계는 조직적으로 전국위 회의에 불참함으로써 추인을 무산시킬 만큼 친박계가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구성돼 있다.

1천명 이내로 구성되는 전국위에는 국회의원은 물론 원외 당협위원장, 중앙·여성·청년·장애인위원회 선출 전국위원 등이 포함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