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사에서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중앙안전관리위 모두발언
"영세한 공연장 무상 안전점검·시설 개보수 비용을 우선 지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6일 "모든 주택의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공항·철도·항만 등 핵심 기반시설과 학교시설에는 대규모 예산을 적극 투입해 내진보강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 및 중앙안전관리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지진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건축물과 국가 시설물 등의 내진성능도 대폭 보강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어 "원전의 내진성능을 대규모 지진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보강하고, 문화재·산업단지 등의 내진성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지진정보를 국민에게 신속·정확하게 알리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진정보 전파 체계를 개선하겠다"며 "재난문자 발송체계를 기상청으로 일원화하고, 지진 관측망을 조기에 확충해 지진방재 선진국 수준의 조기경보 체계를 조속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활성단층 조사도 내년부터 바로 착수하는 등 지진연구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또 '공연안전 강화방안'과 관련해 "2014년 판교 환풍구 붕괴 사고를 계기로 공연장 정기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안전관리 제도를 개선해 왔다"며 "그러나 여전히 공연시설 노후화, 관람객 안전지도 미흡 등의 위험요인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영세한 공연장에 대해 무상 안전점검과 시설 개보수 비용을 우선 지원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며 "공연 전 대피안내를 의무화하는 등 사전 예방조치를 강화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공연장을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6년 정부 안전대책의 추진 실적을 점검한 결과 올해 4차례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 5차례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열어 19개의 대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주요 실적을 보면 화학 사고가 2015년 10월 98건에서 2016년 10월 74건으로, 산불 피해면적 2015년 11월 417ha에서 2016년 11월 379ha로, 화재 발생 건수가 2015년 11월 4만1천245건에서 2016년 11월 4만30건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내년 1월 중에 동절기 민생안전을 위협하는 취약 분야에 대해 부별로 점검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