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급속히 확산함에 따라 16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축산농가 및 관계자, 지자체,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담화에서 "지난 11월 17일 충북 음성과 전남 해남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진된 이후, 철새도래지와 밀집사육지역을 중심으로 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AI 바이러스는 H5N6형으로 2014년에 발생한 H5N8형 바이러스보다 병원성이 더 강하며 전파속도가 빠른 것으로 추정되고, 발생 1개월 만에 살처분 마릿수가 1천600만 마리에 달하는 등 이전보다 피해규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방역 여건이 어려워지고 있고, 철새가 계속 국내로 들어오고 있으며, 농장 간 전파도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이에 정부는 AI를 조기에 종식시키기 위해 오늘부터 위기경보를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AI 방역대책본부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하고 ▲전국 모든 시·군에 AI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현장 방역 대응체계를 강화하며 ▲통제초소를 전국의 주요 도로로 확대하는 등 대응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발생농장 가축의 신속한 살처분과 주변 소독 ▲필요시 축산관련 시설 등의 잠정적 폐쇄 조치 ▲현장 살처분 인력 등 인체감염 고위험군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투여 및 개인보호장구 지급 ▲피해농가에 대한 신속한 정책자금 지원 등의 대책도 내놓았다.

김 장관은 "모든 가금류 사육농가에서는 축사를 출입할 때 전용 신발과 방역복을 입어야 하고, 소독을 실시해야 하며, 농가모임 금지 등 방역 수칙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며 "닭과 오리가 폐사하거나, 산란율이 떨어지는 등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시·군·구, 가축위생시험소 등 방역기관에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차량소독과 이동통제 등 조치에 대한 국민의 협조를 당부하고, 가금류 사육농장 방문과 주요 철새도래지 출입을 자제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장관은 "AI 발생농장의 가금류는 모두 살처분되거나 폐기 처분되고 있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등은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며 "만의 하나 AI 바이러스에 오염되었더라도 익혀드시면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서 질병관리본부는 인체감염 여부에 대해 "현재 유행하고 있는 H5N6 바이러스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했더니 인체감염을 특별히 더 일으킬만한 유전자 변이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인체 감염 가능성이 낮다고 밝혔다.

이어 "감염된 조류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철저하게 예방조치를 하고 있다"며 "(AI)의 사람 간 전파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AI 살처분자와 농장 종사자 등에 대해 4주 간격으로 혈액을 채취해 혈청 변화를 검사하고 있다.

살처분으로 인한 토양 오염이나 침출수 문제에 대해서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그냥 땅에 묻는 것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지만 소각하거나 플라스틱 통에 넣어 2~3년간 보관하고 부패한 뒤에 다시 처리하는 방법도 함께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이도연 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