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권한대행, 야·정 협의체 선 그으며 '정당별 회동' 제안
민주 "궁색한 역제안"…국민의당 "협의할 수 있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측이 15일 야권을 향해 "정당별 회동"이라는 역제안 카드를 내놓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각 거부와 수용이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황 권한대행측은 이날 새누리당의 내분 사태로 여야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회동을 하는 게 불가능한 상황인 만큼 일단 개별적으로 만나서 국정운영 방향을 논의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와 국회의 협치(協治)가 교착 상태에 빠지고, 비판여론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권한대행 측이 꽉 막힌 정국을 해소하기 위해 고심 끝에 내놓은 수다.

여당에서 신임 대표가 선출되기만을 기다렸다가는 대화가 좀처럼 진전을 이룰 수 없지만, 개별회동을 한다면 협치의 물꼬를 트는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이 좀처럼 잦아들 기미를 보이지 않아 당분간 여당 대표가 참석하는 정당대표와 권한대행의 회동은 공전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특히 야당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등 친박(친박근혜)계 대표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고, 이 대표 등 현 지도부는 21일 일괄 사퇴하겠다고 밝혀 조만간 협상 파트너도 없어질 위기에 있었다.

무엇보다 여당 대표가 없는 상태에서 야3당 대표와 1:3 회동을 한다면 야당에 둘러싸여 협공을 당할 수 있지만, 개별회동을 한다면 야당의 페이스에 말리지 않으면서 국회와의 협력은 이어갈 수 있다는 판단도 한 것으로 보인다.

권한대행 측은 이날 입장 자료를 통해 "정세균 국회의장님과 각계 원로님들이 주신 국회와 정부의 소통확대에 관한 조언 등을 감안해 이렇게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황 권한대행 측이 이날 '역제안'을 한 데에는 국정운영에 있어서 호락호락하게 야권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의도도 분명히 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실제로 황 권한대행 측은 입장 자료에서 "국정의 조속한 안정방안을 협의하기 위해서는 여 ·야·정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여당이 빠진 상태에서 야·정 협의체는 불가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황 권한대행 측은 또 "심오택 총리비서실장이 야3당 대표 비서실장과 전화통화를 해 권한대행 측의 입장을 전달했다"며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장이 전화로 회동 제안을 전달한 바 있어 같은 창구로 답신을 보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각 '거부'와 '수용'이라는 엇갈린 입장을 보여 '포스트 탄핵' 정국 주도권을 둘러싼 정부와 야당간, 야권내 기싸움은 갈수록 복잡해지는 양상이다.

민주당에 따르면 추미애 대표는 총리실의 정당별 대표 회동 제안에 거절 의사를 밝혔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주요 정당대표들이 권한대행을 만나 협치 개념으로 논의하자는 것이었는데 이를 쪼개서 만나자는 것은 궁색한 역제안"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황 권한대행과 당별 대표 회동이 "임시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여야정 협의체로 만나는게 바람직하지만 새누리당의 친박 대표 때문에 안될 경우 황 권한대행이 각 당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황 권한대행은 이날도 서울청사에서 국정 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야권의 공세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황 권한대행은 회의에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특히 연말연시 분위기를 틈탄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므로 특단의 치안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미국의 금리 인상과 관련, "시장의 불안 심리가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외환시장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필요시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황 권한대행측은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문제와 관련해서도 "전례가 없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