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정당별 대표와의 회동을 제안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거부 입장을 보인 반면, 국민의당은 임시적인 형태로 수용 의사를 나타냈다.

여야 3당이 지난 12일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데 대해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현재의 정치적 상황으로 여·야·정이 함께 만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면, 조속히 만날 수 있는 정당별로 회동해 의견을 나누는 방안도 가능하다"며 정당별 대표와의 회동을 역제안했다.

이에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의 개별회동 역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초유의 대통령 탄핵에 따른 과도 국정 권한대행 체제에서 국회-정부 정책협의체의 구성 등 제반 논의는 각 당을 따로 면담하듯 만날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야 3당 대표들이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만나자고 제안한 것은 대통령 탄핵 사태로 발생한 과도 국정에서 협치를 위한 국회와 정부 간의 정책협의체 구성 등 당면한 경제·민생 등의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통령 탄핵 상황에서도 황교안 권한대행이 국정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개별적인 회동을 하겠다고 역제안한 것이라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의 지도부 공백 상태를 핑계 삼아서는 안 된다.

분당사태까지 언급되고 있는 새누리당의 정비과정이 언제 끝날지도 모른다"면서 "정비를 하세월 기다리기에 AI 사태, 미국 금리 인상 등 우리 경제와 민생 현안이 만만치 않다.

아주 시급하고 비상한 상황이다"고 여·야·정 협의체를 열 것을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 협의체로 만나는 게 바람직하지만, 새누리당의 친박(친박근혜) 대표 때문에 안될 경우 황 권한대행이 각 당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박 원내대표는 정당별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어디까지나 여·야·정 협의체가 구성되기 전까지 임시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