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무조건 출석해야"…野지도부는 경제·민생 행보 나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15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 "경거망동을 하지말라"고 비판하면서 대정부질문 출석에 응할 것을 거듭 압박했다.

황 권한대행이 지난 주말 청사로 출근해 현안을 챙긴 데 이어 이날은 국정 현안 관계장관 회의에서 특단의 치안대책을 주문하는 등 광폭 행보를 하자 이를 견제하면서 정국의 주도권을 확실히 거머쥐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동시에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경제·민생 행보를 하면서 대안 정당의 모습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이날 두 야당의 오전 공개회의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국회와의 협력에 소극적이라는 질타가 이어졌다.

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권한대행이 국회의장을 만나고도 대정부질문 출석 여부를 언급하지 않았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무총리는 국민으로부터 선출된 권력자가 아니다.격에 맞게 행동해달라"며 "더군다나 탄핵안 의결로 권한대행이 된 것 아닌가. 국회에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정책조정회의에서 "국회도 통상 나흘인 대정부질문을 이틀로 줄이는 등 여러가지 고려를 했다"며 대정부질문 출석을 촉구했다.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국가비상사태에 책임 있는 공직자라면 국민과의 소통에 더욱 적극적이어야 하고, 이것이 대한민국 국민이 황 총리에게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의 국정운영 역할이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회의에서 "국방부의 5월 사드배치 계획은 재고돼야 한다. 황 권한대행이 무작정 밀어붙일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민의 선택을 받은 정부에게 넘겨야 한다. 경거망동을 즉시 중단하라"고 말했다.

여당인 새누리당을 겨냥한 비판도 거셌다.

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회의에서 "20대 국회에서 협치가 불가능했던 이유가 명확해졌다. 옳고 그름을 구분하지 않고 오로지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노예 역할에 충실했던 친박(친박근혜)이라는 정치적 폐족 때문이었다"며 "부역자 역할을 했지 국민 뜻을 외면한 이들이 국회를 망쳤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황 권한대행과 여권을 압박하면서 당 대표들은 민생 행보에 나섰다.

초유의 국정 공백 상태를 맞아 국정수습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 국민 불안을 지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 추 대표는 이날 천안을 방문해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거점 소독시설을 방문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화에서 "AI 사태가 심각한 만큼 민주당이 대책 마련에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자 지도부가 직접 현장을 찾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김 비대위원장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탄핵 이후 경제 상황과 차기 정권의 경제정책' 토론회에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박수윤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