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나서면 개헌 주도권 야권으로 넘어올 것"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15일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개헌에 앞장서달라"고 밝혔다.

민주당의 잠재적 대권 주자로 분류되는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문재인 전 대표에게 드리는 글'에서 "그것이 우리가 정권교체에 성공하는 것은 물론 정치교체까지 이룩할 수 있는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개헌 논의를 당장 시작하자고 주장했지만, 문 전 대표는 현시점에서의 개헌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김 의원은 "촛불시민이 원한 것이 정권교체와 정치교체의 동시 완수라고 생각한다"며 "정권교체에 성공하더라도 정치가 교체되지 않으면 또 실패한 대통령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 이유는 문 대표께서도 이미 충분히 경험하셨을 것"이라며 "오죽하면 2009년 3월 노무현 대통령이 '정치하지 마라…열심히 싸우고 허물고 쌓아 올리면서 긴 세월을 달려왔지만 그 흔적은 희미하고, 또렷하게 남아 있는 것은 실패의 기록뿐, 우리가 추구하던 목표는 그냥 저 멀리 있을 뿐이다'라고 회한에 찬 글을 남겼겠나"라고 썼다.

이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정치이다. 국가 시스템을 전면적이고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또 실패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문 대표를 향한 일부의 비판은 사실이 아니라고 저는 믿는다. 제가 아는 문 대표는 자신의 유불리를 따져 국가 중대사를 결정할 분이 아니다"며 "국정농단에 함께 책임을 져야 할 세력이 개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는 국민들이 충분히 구분해낼 것이다. 문 대표께서 나서면 개헌의 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올 것이다. 국민의 우려와 오해도 불식시킬 수 있다"라고 썼다.

그는 이어 "문 대표께서 대한민국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정치교체의 길, 그 맨 앞에 서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린다"고 거듭 호소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