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오른쪽)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 회의에서 강석호 의원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오른쪽)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 회의에서 강석호 의원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좌장인 김무성 전 대표가 탈당 후 신당을 창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 분당에 이어 김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중도보수 신당 창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다.

김 전 대표는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을 탈당해 신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탈당을 고민하는 이유에 대해 “친박(친박근혜)이 장악하고 있는 현재 새누리당은 어떤 변신을 하더라도 국민이 진정성을 믿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를 봉건시대 주군에 대한 충성과 신의 문제로 접근하는 가짜 보수에 보수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친박계를 겨냥했다. 또 “친박은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파트너가 아니라 노예들”이라며 “그들의 노예근성이 박 대통령도 죽이고 새누리당도 죽였다”고 비난했다. “새누리당 재산은 전두환 독재정권 시절 재벌을 등쳐 형성한 것”이라며 “국가에 헌납해야 한다”고도 했다.

김 전 대표는 “가짜 보수를 걷어내고 신보수와 중도가 손잡아 좌파 집권을 막고 국가 재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가 중도보수 신당을 창당하면 김용태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등 새누리당 탈당파, 이재오 전 의원이 이끄는 늘푸른한국당, 정의화 전 국회의장의 새한국의 비전 등과 연대할 가능성이 있다. 국 민의당과 연대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서청원 의원(앞줄 왼쪽부터)과 김관용 경북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과 통합 보수연합’ 발족식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서청원 의원(앞줄 왼쪽부터)과 김관용 경북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과 통합 보수연합’ 발족식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김 전 대표는 탈당 시기에 대해선 “당을 새롭게 만드는 데 1차 목표를 두고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오는 16일 예정된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친박이 지원하는 후보가 새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비박계를 중심으로 탈당하는 의원이 많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21일 이정현 대표가 약속한 사퇴 시점을 앞두고 비상대책위원장 선임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비박계가 탈당을 결행할 가능성도 있다.

동반 탈당하는 의원들이 얼마나 될지에 관심이 모인다. 비박계 중심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적어도 30명 이상은 함께 나가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당장 새누리당 간판을 떼면 다음 총선에서 당선을 장담할 수 없는 의원이 많다”며 “비박계를 대표하는 유력 대선주자가 없어 동반 탈당 인원은 소수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비박계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탈당할 경우 동반 탈당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김 전 대표는 “유 의원에게 탈당을 제의했느냐”는 질문에 “개인적으로 이 문제를 얘기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당 안에서 개혁을 위해 끝까지 투쟁해야 하고 탈당은 마지막 카드라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탈당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