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유일호 유임 사전협의 안된 데 대해 유감 표시
정의당, 황 권한대행의 권한 가이드라인 설정 필요성 제기


야권은 13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체제에 대해 일단 지켜보겠다고 가닥을 잡은 가운데 견제의 고삐도 늦추지 않았다.

정치권이 국정운영의 주축이 된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이후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불안감을 불식시키면서도 '거야'로서 혹시 있을지 모를 '황교안 내각'의 독주에 확실히 제동을 걸겠다는 것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황 권한대행 체제를 좀 지켜보기로 했다"면서 "경제부총리 문제도 일단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임종룡 금융위원장 체제에 변동을 주는 것은 경제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판단하에 현 상황을 지켜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다만 "우리가 황 권한대행 체제를 흔쾌히 허락한 것은 아니다.

황 권한대행 체제를 지켜보겠다고 했는데 대정부질문이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정부질문에서 황 권한대행의 태도에 따라 민주당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다고 시사한 셈이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동안 그가 보인 말과 행동을 따지면 결격 사유는 백 가지도 넘는다"면서도 "민주당이 황 권한대행을 지켜보는 이유는 오직 하나 법치주의에 대한 존중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는 전날 추미애 대표가 황 권한대행을 배제하고 경제부총리와 국정을 협의하겠다는 태도를 보인 것과는 확연히 다른 기류다.

전날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여·야·정 협의체가 제대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황 권한대행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판단도 깔렸다는 분석이다.

국민의당은 탄핵 이후 황 권한대행 체제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스탠스를 유지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우리는 헌법질서를 지켜야 한다.

있는 총리를 없다고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황 권한대행이 경제 정책 컨트롤타워로 '유일호 경제팀'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견제구를 날렸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황 권한대행이 갖고 있는 임시체제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회와의 협의가 선결돼야 한다"면서 "국회와 사전협의 없이 결정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황 권한대행이 박 대통령 없는 박근혜 정부를 만들려 하고 박 대통령만 바라보며 권한대행을 하려는 생각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황 권한대행의 권한에 대해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야 3당이 먼저 황 권한대행이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황 권한대행 및 원내 정당 대표들 간 정치협상을 통해 확정 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에 대한 인정 문제를 놓고 앙금이 남은 분위기도 보였다.

박 원내대표는 "만약 총리가 부적격하다면 국회에서 그런 의견을 내야지 그 질서를 무시하고 그렇게 해서 되겠느냐"면서 사실상 추 대표를 겨냥했다.

야3당 대표는 이날 오후 회담을 하고 포스트 탄핵정국의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