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이 '반문연대' 논란에 대해 13일 "그렇게 정치하지 않는다"며 거듭 해명하고 나섰다.

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한 공개답장 형식의 글에서 "지금까지 개인적 이익을 위해 대의와 명분을 져버린 적이 없고 '반'이나 '비'자가 들어가는 패거리 정치는 해온 적도 없고 앞으로 할 일도 없다"며 "누군가를 배제하는 방식의 제3 지대는 국민의 신뢰도, 지지도 받을 수 없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박)원순 형님과 함께 국민 승리의 길을 가겠다"고 밝힌 데 이어 12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희정 지사, 김부겸 의원의 우산으로 제가 들어가야 한다"며 '머슴팀' 구성과 '팀플레이'를 주장한 데 대해 안 지사가 "대의명분 없는 합종연횡은 구태 정치"라고 비판한 데 따른 해명이다.

이 시장은 "언제나 민주당의 팀플레이를 강조해 왔고 '우리의 승리'가 '나의 승리'보다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해왔다"며 "'우리의 승리'를 위해서라면 어떠한 희생도 감내하겠다고 늘 다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분열'만을 바라는 온갖 세력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 지사님과 저의 이야기를 물어뜯고 있다"며 "정치는 하면 할수록 참 팍팍한 일이구나 싶다"는 소회도 덧붙였다.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kt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