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는 12일 반문(반 문재인)연대를 떠올리게 하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팀플레이 발언'에 대해 "정치는 대의명분으로 하는 것"이라며 거절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안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치는 밑지고 남고를 따져서 이리 대보고 저리 대보는 상업적 거래와 다른 것"이라며 "안희정 박원순 김부겸 이재명이 한 우산, 한팀이 되려면 그에 걸맞은 대의와 명분을 우선 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의와 명분이 바로 국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정치"라고 강조한 뒤 "대의도 명분도 없는 합종연횡은 작은 정치고 구태정치"라며 선을 그었다.

아울러 "내 경험과 소신을 살려서 통합의 리더십과 시대교체에 대한 소신과 비전으로 우리당의 후보가 되려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아무리 보아도 이 일은 제가 제일 적격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안 지사는 "현재 거론되는 김부겸 문재인 박원순 이재명 등 모든 예비후보가 자랑스러운 저의 동지"라며 "당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 열심히 경쟁하자.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큰 정치-새 정치를 하자"고 강조했다.

앞서 이재명 시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의 우산으로 제가 들어가야 한다"며 "결국 다 합쳐서 공동체 팀, 국민을 위해 일하는 머슴들의 팀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같이 팀플레이 해야 된다.

서로 인정하고 역할 분담해야 하고 MVP가 누가 될지 즉 최종승자가 누가 될지 국민에게 맡겨야 한다"며 사실상 연대를 제안했다.

이 시장은 문재인 전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문재인 형님도 친하죠"라면서도 "친하긴 한데 거기는 1등이잖아요"라며 거리를 뒀다.

(홍성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j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