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촛불행보 계속하면서 선명성 행보…수위조절은 고민
'돌풍' 이재명, 결선투표·단일화론 언급하며 文 위협?
"이젠 수습국면" 安 중도공략 나설까…다른 주자들도 '영점' 재조정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고 정국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야권내 차기 대선주자들도 12일 '포스트 탄핵' 행보 고민에 빠졌다.

일단 탄핵 정국에서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야권 후보 1위를 수성한 가운데 대약진을 이뤄낸 이재명 시장이 최대 수혜자로 꼽히고 있다.

다만 이제 국면이 다소 바뀌는 만큼 주자들은 '선명성 경쟁'에 계속 매진해야 할지, 아니면 정국 안정을 내세워 중도층을 잡아야할지 고민하는 모습이다.

선명성을 강조할 경우 무책임하다는 비난여론이 제기될 수 있으며, 그렇다고 중도공략 행보를 할 경우에는 촛불민심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주자들의 선택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선 문 전 대표의 경우 탄핵정국에서 선명성을 내세워 안정적인 지지율을 지켰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서도 이 시장의 약진이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문 전 대표는 당분간 '촛불혁명의 완성'과 '국가 대청소' 콘셉트로 잡고 광장의 민심에 부합하는 행보를 보이겠다는 입장이다.

자연스럽게 당분간은 선명성을 강화하는 행보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우선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홍대 인근 카페에서 촛불집회 수화통역 봉사자와 촛불집회 안내 애플리케이션 개발 대학생 등을 상대로 간담회를 갖는다.

13일에는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이 주최하는 '촛불 민심과 새로운 대한민국' 이라는 제목의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처럼 촛불민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며 보폭을 넓히는 데에는 이 시장이 진보진영에서 지지층을 키운다는 점을 고려, '집토끼'를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전 대표가 지나치게 전면에 나설 경우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행동한다"는 비난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은 고민이다.

이 시장의 경우 현재의 상승세가 워낙 뚜렷한 만큼 당분간은 선명성 행보를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 측 관계자는 중도층 포용 고민에 대해서는 "확장성이라는 것이 중도 쪽으로 입장을 바꾸고 모호하게 정체성을 숨긴다고 얻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문 전 대표를 압박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강력한 '다크호스' 로서의 존재감을 뽐내는 모습이다.

그는 이날 CBS라디오에 나와 "민주당내 후보들이 다 합쳐서 하나의 공동체 팀을 만들어야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안희정 충남지사도, 김부겸 의원도 우산 안에 들어가야 한다"면서도 "문 전 대표는 지금 제일 앞서시니까 거기는 (함께할지) 얘기를 해 봐야 한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다만 이 시장 측은 "이제 정국 수습 로드맵을 하나씩 언급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새롭게 바꿀 의제와 비전을 제시하겠다"면서 조금은 궤도를 수정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이에 비해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대표의 경우에는 한층 과감하게 중도공략에 나서는 모양새다.

문 전 대표가 '사회개혁기구'에 시민단체가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는 달리 안 전 대표는 시민단체와는 선을 긋고 있고, 경제부총리 문제도 빨리 해결하자고 촉구하는 등 '정국안정'에 방점을 찍고 있다.

국민의당 국민정책연구원을 중심으로 열리는 정국수습 토론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앞으로는 주로 외교·안보 분야나 금융시장을 비롯한 경제분야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며 "중도층으로 어떻게 확장해 나갈지를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이번 국면에서 선명성 강조를 위해 노력했지만 이 시장과 지지층이 겹치는 측면이 있어 예상만큼의 도약은 이뤄내지 못했다.

그렇더라도 아직 충분히 기회가 있다는 것이 당 안팎의 관측이다.

박 시장 측은 이후 정국수습 로드맵을 알차게 제시하며 반등의 기회를 노리겠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소위 '사이다' 발언과 국가 운영 리더십은 다른 문제"라며 "2~3개월 안에 반등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도 "탄핵 정국에서 국민들과 늘 함께했다. '사이다'발언을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탄핵 이후 정국에서 국정을 안정적으로 풀어갈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김부겸 의원도 전날 입장문을 내고 "국민적 합의가 모인 '권리장전'으로 대한민국 대개조의 방향키를 잡아야 한다"고 하는 등 미래지향적인 메시지에 초점을 맞췄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탄핵 이후 국면에서 개헌 행보를 더욱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개헌을 고리로 한 여타 정치 세력과의 연대에도 적극적인 자세다.

손 전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에 나와 "7공화국을 만들기 위해 개혁 세력이 새롭게 재편되는 게 필요하다"며 "커다랗게 연합, 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후발주자들 사이에서는 이 시장의 약진이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을 흔들면서 오히려 기회가 넓어졌다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박수윤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