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검찰개혁으로 촛불민심 부응하겠다"
"임시국회서 국정공백 메우겠다…사드 中 보복 등 현안 점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심리와 관련, "헌재는 신속한 집중심리를 통해 헌정질서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헌법수호를 지속할 자격이 있느냐 없느냐가 핵심"이라며 조속한 헌재 결정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탄핵심판 기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하지만, 이미 대통령이 저지른 헌법 위반 혐의는 중대하고도 명백함이 드러나 있는 만큼 이 중대성과 명백성을 기준으로 해서 대통령의 자격을 심판해 빠른 헌정질서를 회복하는 것이 탄핵재판제도의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7년 오늘은 전두환, 노태우 등 신군부 세력이 정권을 찬탈한 쿠데타가 발생한 12·12 군사 반란의 날로, 10·26 이후 유신독재의 종말과 민주정부 수립을 고대한 국민 염원을 배신한 반동의 역사였다"며 "이를 교훈삼아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국민과 역사의 명령을 분명히 완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날 검찰 수사 결과를 언급, "검찰은 어제 박 대통령에 대해 직권남용과 강요미수죄 대한 공범 혐의를 추가했다"며 "특별검찰도 검찰수사에서 미진했던 부분을 포함,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풀어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추 대표는 "우리 당은 12월 임시국회를 열어 국민 불안을 달래고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할 것"이라며 "경제와 민생을 중심으로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쌀값 폭락, 대구 서문시장 화재,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으로 인한 중국 경제보복 등 우리 국민이 고통받는 현안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벌과 검찰 등 개혁에 대한 구체적 방안도 모색하며 촛불민심에 부응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