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일 비상시국위, 최고위 거쳐 지도부 거취 논란 점증
김무성 '인적청산' 메모 파장 예고…分黨 치달을 가능성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과 함께 새누리당이 권력의 '진공상태'에 빠져들었다.

기업으로 치면 대표이사가 물러난 것이어서 당 전체가 선장 잃은 난파선이 된 듯한 느낌이다.

이는 결국 새로운 지배구조를 만들어내기 위한 각 계파의 '지분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박 대통령 탄핵안 찬·반 표결 결과는 새누리당이 사실상 양분돼 있음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탄핵 찬성 대열에 선 새누리당 의원은 62명으로 추산된다.

불참·기권을 포함한 59명은 탄핵에 반대했다.

무효표를 던진 7명 가운데 일부도 탄핵에 부정적이었다.

박 대통령 '호위무사'를 자처했던 이정현 대표은 이미 지도력을 잃었다.

탄핵안 부결과 '질서 있는 퇴진'을 주장했던 이 대표의 퇴진은 '시간문제'라는게 중론이다.

이 대표 지도부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은 오는 11일 비주류 주축의 비상시국위원회 회의, 12일 주류가 장악한 최고위원회의를 거치면서 점증할 것으로 보인다.

비상시국위는 지도부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할 태세다.

그뿐만 아니라 친박(친박근혜)계 주류에 대한 인적청산도 요구할 방침이다.

비상시국위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전날 표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새 집을 짓기 위해 헌 집을 허물고, 머물렀던 사람들이 집을 비워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인적청산'과 '탈당' 등을 적은 김무성 전 대표의 메모가 포착되면서 비상시국위가 이런 방향으로 집단행동에 돌입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탄핵안 가결로 친박 주류는 '폐족'의 위기에 몰렸지만, 비주류의 공세에 호락호락 당하지 않겠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이 대표는 전날 기자 간담회에서 "당의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면 바로 그만두겠다"고 밝혀 즉각적인 사퇴는 거부했다.

비주류에서 나오는 인적청산 주장에 대해서도 한 친박계 의원은 "청산의 대상은 자신들이 세운 대통령을 배신하고 몰아내겠다는 사람들"이라고 반박했다.

또 박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의원들이 모두 비상시국위를 지지한 것으로 볼 수는 없으며, 만에 하나 탈당하더라도 그 규모는 크지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이처럼 차기 당권을 놓고 주류와 비주류의 인식 사이에 간극이 커지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당의 원심력이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느 쪽으로든 결론을 빨리 내야 한다"며 "최악의 경우 보수 정당사의 첫 분당 사태로 귀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