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안정적 흐름…필요하면 신속·단호한 조치"
"핵심 경제정책 일관되게 유지, 정치적 불확실성 관리"


정부는 10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을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를 열고 탄핵안 가결 이후 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행정자치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차관과 한국은행 부총재, 관세청장, 중소기업청장,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국제금융센터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탄핵안 가결 이후 국내 주가와 환율 모두 안정적 흐름을 보였으며 국제금융시장의 원/달러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환율, 국가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 미엄 등도 안정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참석자들은 미국 금리 인상 등 대외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국내 정치불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정부와 관계기관 간 협업체계를 강화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정부는 탄핵안 가결 직후 구축된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을 통해 외환·금융시장뿐만 아니라 수출·투자·고용 등 실물경제 전반을 24시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특히 부문별 협조체계를 통해 주요 속보지표, 국내외 언론·신용평가사 등의 반응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도 수시로 개최해 시장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필요할 경우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도 취하기로 했다.

정부는 구조개혁 등 핵심 경제정책을 일관되게 유지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과도한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또 외국인 투자자, 외신, 신용평가사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대외 신인도에 영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세종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roc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