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사업 7개 중 1개 완료·6개 정상추진…"일부 규모 축소"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했지만, 울산시가 추진하는 대통령 공약사업은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의 대선공약 사업은 모두 7개로 대부분 예비타당성조사나 용역이 이뤄지는 등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다.

울산시는 대선공약 사업 7개 중 비예산사업 1개는 완료됐고, 나머지 국비와 시비 등 총 3조343억원이 투입되는 6개 사업은 일부 규모 축소 등의 문제는 있으나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벤처기업 육성 촉진지구 확대 사업'은 올해 하반기 울산과기원(UNIST), 울산TP, 혁신도시, 테크노산단 등에 2.76㎢ 규모로 확대가 이뤄져 완료됐다.

'그린전기자동차 핵심기술개발 및 실용화 추진 지원 사업'은 올해 1월 그린카기술센터를 완공하고 실용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반구대암각화 세계문화유산 등재 사업'은 올해 10월∼내년 1월 일정으로 보존방안 마련 기본계획 용역이 진행 중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촉진지구 조성 사업'은 에너지기술연구원(KIER) 울산분원이 올해 9월 설립되고, 친환경 전지융합실증화단지가 내년 12월 말 준공 목표로 올해 7월 착공되는 등 인프라가 착착 구축되고 있다.

'동북아오일허브 구축 사업'은 2010년에 시작해 2025년 완료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울산항 90만6천㎡에 2천663만 배럴의 석유제품을 저장해 우리나라를 석유제품 물류 허브로 만들기 위한 이 사업은 1단계가 완료되고, 2단계 남항지역에 대한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가 내년 3월까지 진행된다.

정부나 울산시의 추진 의지와 관계없이 국회에서 '석유 및 석유대체사업법 개정안'(석대법)을 통과시키지 않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동북아오일허브가 제 역할을 하려면 국제석유거래업을 신설해 석유제품 혼합제조와 거래를 허용해야 하는데 석대법 개정안에 이 내용이 담겨있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과 '울산 산재모병원 건립' 등 2개 사업도 KDI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두 사업은 진행 과정에서 규모 축소 논란이 있으나 각각 2020년과 2021년 완공 목표에 맞춰 추진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대통령 대선 공약사업은 탄핵 정국과 관계없이 추진되고 있다"라며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일부 규모 축소 움직임은 있지만 모두 계획에 맞춰 완료하도록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lee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