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운명이 9일 오후 3시 결정된다. 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탄핵소추안에 대해 표결에 들어갈 계획이다.
대한민국의 운명이 9일 오후 3시 결정된다. 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탄핵소추안에 대해 표결에 들어갈 계획이다.
탄핵안 가결 소식이 전해지자 대다수 시민들은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다. 서로 지지하는 정당은 달라도 이번 결과엔 한 목소리를 내는 분위기다.

9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결과 국회의원 234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날 투표참여 의원은 299명이었다.

탄핵안 표결 전 서울역 대합실에는 TV가 설치된 곳이면 어디나 걸음을 멈춘 시민들이 국회 상황을 지켜봤다. 대부분 심각한 표정으로 시시각각 전해지는 탄핵안 표결 관련 소식에 눈을 떼지 못했다. 시민들은 TV를 지켜보면서 표결 결과를 예측해보거나 후폭풍 등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새누리당 지지라고 밝힌 이동기씨(68)는 "온 국민이 대통령을 불신하고 있는데 자리 보존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새누리당을 위해서도 잘된 일이다. 만약 부결됐다면 당은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해졌을 것"이라고 안도했다.

야권 성향의 이창범(50)씨는 "탄핵안 가결은 당연한 결과다. 부결됐다면 국민의 분노는 청와대를 넘어 국회로 향했을 것"이라며 "이제 국민의 시선은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집중될 차례"라고 말했다.

온라인상에는 박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게 되는 황교안 국무총리에 대한 불신도 엿보였다. “대통령이 직무정지되더라도 황 총리가 나서서 정국 해결을 방해할 것”(leas****) “황 총리도 사임시켜야 한다”(zexx****)는 의견이 대표적이다. 이와는 반대로 “황 총리가 권한대행이 되더라도 촛불의 힘으로 감시하면 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