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탄핵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침묵을 지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은 담담하고 차분하게 표결을 지켜보면서 상황에 맞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표결 전에 별도 메시지를 내놓을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전날 최순실 사건 국정조사특위 청문회를 TV로 시청했고 관련 보고도 받았다고 참모들은 전했다.

박 대통령과 참모들은 이날 회의를 열어 표결 이후 정국 대책을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나라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꾸준히 일해달라” “경우의 수를 잘 살펴서 차분하게 대처해야 한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표결 결과를 보고 상황에 맞춰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전날 ‘탄핵안 부결 시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가부를 예단하기 어려운데 미리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는 막판 악재가 쏟아지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 미용사를 불러 머리손질을 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최순실의 국정농단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언들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최씨 측근인 고영태 씨는 청문회에서 100여벌의 옷과 30~40개의 가방 등(4500만원어치)을 만들어 최씨를 통해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증언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최씨 등을 통해 구입한 옷과 가방은 대통령이 모두 대금을 정확히 지급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옷의 용도에 대해 “순방 때 입는 것도 있고, 공식행사 때 입는 것도 있고, 개인적으로 입는 것도 있고 용도가 다양하지 않으냐”며 “그런 용도에 맞게 명확히 지급된 것이고 최씨가 대납한 돈은 없으며 대통령 사비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