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 소식통 "경협 재개 논의 가능성"vs"제재 국면서 불가능"

북한과 중국의 사회과학 전문가들이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 2321호 채택 직후 만났던 것으로 확인돼 해석이 분분하다.

7일 북중접경 소식통들에 따르면 중국 사회과학원은 지난 2일 베이징(北京)에서 지린(吉林)대 동북아연구원, 북한 사회과학원 학자들을 초청해 비공개 포럼을 개최했다.

올해 북한의 두 차례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반복되면서 양국간 학술교류가 끊기다시피 했으나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채택되고나서 이틀 뒤인 이달 2일 포럼이 마련됐다.

비공개로 진행된 탓에 포럼 주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한 소식통은 "정치·외교적 정황상 북·중 경제협력 재개 문제를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했다.

이 소식통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에 중국이 동참해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등 중국이 한·미와 마찰빚는 상황에서 북한을 껴안고자 조만간 경협 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포럼에서 북중 전문가들이 경협재개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관측통은 "냉전 이후 역사를 보면 중국이 한·미·일 동맹 구도에 대응하기 위해 대북 관계를 강화했던 적이 많다"며 "포럼에서 북핵제재를 우회하는 관계 복원 방안이 의제에 올랐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지난 10월 북한-중국 국경공동위가 열려 새 국경다리 건설 문제 등을 토의했다"면서 "수천억원을 투입한 단둥(丹東)~신의주 간 신압록강대교, 훈춘(琿春)~나선 간 신두만강대교 등의 국경다리가 북중교류 토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또다른 관측통은 "중국 정부가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의 철저한 이행을 다짐하는 마당에 경제협력 재개 논의는 불가능하다"며 "6자회담 참가 등 한반도 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전반적 상황이 논의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realis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