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단않겠다·새누리 상황 지켜보자"…담화·회견 등은 없던 일로
가결되면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보좌방안 내부 논의중
특검대비 변호인단 4명 일단 구성…탄핵 변호인단도 꾸릴 듯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을 이틀 앞둔 7일 '이제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며 차분하게 결과를 지켜보자는 분위기이다.

박 대통령이 전날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내년 4월 퇴진·6월 조기대선'의 당론을 수용한다는 의사를 당에 전달, 탄핵 저지를 위한 마지막 카드를 뽑았다는 점에서 이제는 기다려보는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것이다.

거센 '촛불민심'에 밀려 질서있는 퇴진을 위한 당론이 폐기되고 집권여당 의원들이 자유투표로 표결에 참여키로 하는 등 가결 가능성이 커졌지만, 청와대는 가부를 예단하지 않고 탄핵의 키를 쥔 당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람의 힘으로 되는 일이 아니니 이제 남은 이틀 동안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고, 다른 관계자도 "예단하지 않고 표결까지 담담하게 지켜보겠다.

오늘 내일 당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청와대는 탄핵 가결로 박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는 상황을 가정한 구체적인 지침을 세우지 않았으나, 정책담당 수석실을 중심으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할 방안을 조심스럽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결이 확정되면 박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을 맡는 만큼 국정 운영의 변화 과정에서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 참모는 "법적으로 대통령비서실은 권한대행을 보좌하는 체계로 바뀌게 된다"며 "권한대행 체제에서 어떻게 보좌해야 할지 내부적으로 계속 논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직무정지 후 대통령비서실과 총리실 간의 역할 분담과 업무 조율을 어떻게 할지도 고민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현재까지 정책조정 수석을 공석으로 둔 만큼 국조실 중심으로 정책조율 등의 기본 업무가 돌아가고 대통령 비서실은 이를 뒷받침하는 형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박 대통령 개인으로서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 대한 준비작업이 급선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전날 당 지도부에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서 가결이 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며 법대로 탄핵심판 절차를 밟아나갈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특별검사 수사에 대비해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해 4명의 변호인단을 최근 구성했다.

하지만 헌재 심리는 자신의 명운을 직접 결정한다는 점에서 이보다 더 큰 규모의 변호인단을 꾸릴 방침이다.

탄핵 변호인단에는 헌재 재판관이나 재판연구관 출신 등을 우선적으로 물색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