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책임론 명확히…일부선 "쇼로 보일까" 부정적 기류도

야권 일각에서 6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 통과 여부에 '의원직'과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배수진을 치는 의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야당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는 결의를 보여 여당을 설득하는 것은 물론, 부결될 경우 여당의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여권을 압박하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보여주기식 선언으로 비칠 수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의원직 사퇴론이 대두된 것은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3일 광주 촛불집회에서 "야당 국회의원 전원 사퇴한다는 각오로 탄핵을 가결하겠다"고 발언하면서다.

문 전 대표는 전날도 페이스북에 "야당은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할 각오로 탄핵가결에 나서야 한다"고 남겼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탄핵안이 부결될 경우 당내에서는 국회 스스로 해산하자는 각오로 임하자는 의원들의 의견도 있다.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는 스스로에 대한 해산권이 없기 때문에, 해산하려면 의원들이 총사퇴를 해야 한다.

조응천 의원도 페이스북에 "부결된다면 절대 다수 국민의 간절함을 저버린 죄로 저부터 의원직을 사퇴할 각오"라고 남겼다.

국민의당 천정배 전 공동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야당의원들부터 정치생명을 걸고 이번 탄핵을 성공시켜야 한다"고 했고,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 역시 이날 야3당 대표 회동에서 "국회의원 개개인의 정치생명을 걸고 성사시키겠다"고 했다.

이런 '배수진'에는 여당 의원들을 강하게 압박하겠다는 의도가 깔렸다.

야당의원들이 모든 것을 걸고서 탄핵에 나서는 상황에서, 여당 의원들이 이를 외면하는 모양새가 연출된다면 촛불민심의 역풍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야당 입장에서는 지지층으로부터 "노력할 만큼은 했다"는 인정을 받아야만 탄핵 표결 결과에 따른 책임론을 확실하게 여당으로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야권 내에서는 이같은 전략에 부정적 의견도 만만찮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의원직 사퇴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의원들이 개인적으로 의견을 말했는지는 모르지만, 의총에서 제기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지난 4일 간담회에서도 "모두 의원직을 던진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어서, 굳이 던진다고 얘기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면서 "'쇼'로 보이는 것은 자제하려 한다"고 했다.

민주당의 한 재선의원도 "대통령 탄핵이라는 엄중한 결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굳이 개인적으로 의원직 사퇴 여부를 언급할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야당이 이제껏 고비마다 '의원직 사퇴'를 꺼내온 만큼, 과거 방식을 답습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례로 지난 2010년 당시 민주당 천정배 최문순 장세환 의원은 미디어법 처리에 반발하면서 국회의장에게 사퇴서를 제출하고 장외투쟁을 벌였다.

다만 이들이 결국 사퇴를 철회하고 국회에 복귀하면서 당내에서도 보여주기식 정치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홍지인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