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세월호 7시간', 순서 바꾸는 건 몰라도 뺄 생각은 없어"
"전경련 해체해야…정경유착 도구로 이용되는 조직은 필요없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6일 탄핵안 가결시 박근혜 대통령의 거취문제에 대해 "국회는 주어진 법적 절차에 따라 탄핵을 진행하는 것이고, 탄핵 절차가 진행된 이후에 퇴진시점에 대해 여야 협상을 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탄핵 가결 후 즉각 퇴진' 주장에 대해 "탄핵이 가결된 이후 하야를 하는 시점에 대해 제가 말씀드리는 건 아닌 것 같다. 사실 처음 듣는 얘기"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퇴진 문제는) 대통령 의사에 따르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단서를 달았다.

그는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가결 이후 즉각 하야를 주장하고 있다는 기자들의 전언에 "그 문제에는 답변을 안 드리겠다. 일단 탄핵에 집중하고…"라고 언급을 자제했다.

우 원내대표는 탄핵소추안 수정 문제와 관련, "의견을 들어보고 있는 중"이라며 '세월호 7시간'도 논의의 대상이냐는 질문에 "논의야 할 수 있지만, 저희는 뺄 생각은 없다.

일부 순서를 바꿔달라는 거면 몰라도 전체 소추안에서 아예 들어내는 건 한번도 검토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세월호 7시간' 관련 부분을 수정하는 문제에 대해 유연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그것'(세월호 7시간)을 빼는 방법도 있고 빼지 않고 하는 수정방안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 내 탄핵 기류에 대해 "새누리당 찬성표가 좀 늘어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간 이날 회동을 거론, "대통령이 새누리당 지도부를 만난 결과가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봐야겠지만 어제보다는 탄핵에 협력하겠다는 새누리당 의원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초재선 의원들 참여가 늘었다"고 전했다.

'포스트 탄핵' 로드맵에 대해서는 "지금은 부결 이후의 상황은 상정하지 않고 있는게 정확하다"며 "이런 저런 상황에 대한 대비를 왜 안하겠느냐. 하지만 지금 그런 말씀을 국민께 드리는 건 오히려 국민에 대해 예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의 '김동철 체제' 출범에 따른 야권공조 전망에 대해선 "야권공조가 굳건해진 것 같다.야권의 탄핵전선은 이상이 없다는 걸 확인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의 재벌 청문회를 언급, "오전 청문회를 보고 제가 내린 결정은 전경련은 해체되는 게 마땅하다는 것, 저러한 정경유착의 도구로 이용 당하는 조직은 더이상 쓸모가 없다는 것"이라며 "오늘 결심했다. 전경련 해체에 나서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예상했던 대로 재벌 총수들이 '기억나지 않는다', '그 때는 잘 몰랐다'는 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이 분들이 대통령을 독대, 기업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해결한 명확한 증거들이 있는 것 아니겠는가. 연관성을 부인하는데 급급한 모습이 상당히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