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실효적 실행될 수 있도록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추진"

황교안 국무총리는 6일 "국정 여건이 유동적이고 많은 어려움이 중첩돼 있는 상황이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국정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부처별로 내년도 업무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도 세삼한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이런 당부는 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정국 혼선이 가중되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진 후 8주째 국무회의를 주재한 황 총리는 "최근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경제정책의 공백 등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경제 당국에서는 대내외 경제여건을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관계부처 간 협업체계를 강화해 안정적인 경제운용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또 "기재부 등 관련 부처에서는 보다 긴장감을 갖고 경제 활력 제고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는 한편, 구조조정 등 경제현안과 각종 민생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지시했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인프라 확대 공약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에 따른 산유국들의 발주 확대를 언급하면서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기회 요인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는 적극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개선하고 내수활성화와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며 "각 부처에서는 금년도 예산집행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내년도 계획을 미리미리 내실 있게 준비하는 데 만전을 기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과 우리 정부의 독자 제재안 발표에 대해 황 총리는 "외교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이번 대북제재안들이 실효적으로 실행돼 북한의 핵 야욕을 포기시키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관련해 "농식품부와 행자부 등 관련 부처에서는 AI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현재의 방역시스템에 사각지대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대구 서문시장 화재에 대해서도 "경영안정자금 지원 및 시설복구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게 조치하라"며 다중이용시설과 주거밀집지역 안전 취약점 점검을 지시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