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달 29일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조기 하야 선언으로 봐야 한다"고 5일 밝혔다.

한 실장은 이날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청와대 기관보고에 출석해 "3차 담화에 대해 국회와 언론이 조기 하야 선언으로 해석하는데 맞느냐"는 하태경 의원(새누리당)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퇴진 일자를 스스로 정하지 않고 국회로 공을 넘긴 데 대해선 "대통령이 하야 문제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해 날짜를 박는 데는 많은 분들의 의견이 필요하다. 국정이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 질서에 따라 이양되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이라며 "그런 점을 심사숙고하느라 좀 늦어졌는데, 곧 (날짜) 결단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은 대통령께서도 국민들의 뜻에 따라 선출된 분으로, 국민 뜻에 따라 대통령이 답을 주셔야 할 시기"라고 덧붙였다.

이어 세월호 참사 당시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의혹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이 어디에서 집무했느냐는 것은 큰 문제가 안 된다. 대통령이 집무하는 것은 관저에서도 본관에서도 비서실에서도 할 수 있다"면서 "그점은 오해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