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 가결되기 전까지 평일에도 매일 저녁 '촛불 집회'가 열리고 청와대 인근 행진이 이어질 예정이다. 사진=YTN 화면 캡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 가결되기 전까지 평일에도 매일 저녁 '촛불 집회'가 열리고 청와대 인근 행진이 이어질 예정이다. 사진=YTN 화면 캡처.
지난 주말 6차 촛불집회에 전국 230만 명이 넘는 인파가 참가해 박근혜 대통령의 '조건없는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탄핵 열차'가 광화문에서 여의도로 옮겨붙고 있는 상황에서 탄핵 정국은 이번주 최대 분수령을 예고하고 있다.

오는 9일 예정된 탄핵안 표결에 앞서 박 대통령의 4차 대국민담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부터 '탄핵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온라인 릴레이 연설 등 여론전에 나선다. 최고위원 등 지도부는 탄핵안 표결일인 9일 오후 6시까지 100시간 동안 릴레이로 팟캐스트에 출연해 대국민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SBS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 퇴진 이후 대선까지 60일이면 충분하다"면서 "대통령이 형식적으로 남아있는 게 오히려 국정의 불안요소"라고 말했다.

지난주까지 탄핵안 부결을 자신했던 새누리당 비주류(비박계)도 매주 거세지는 촛불민심을 체감하면서 탄핵안 표결 참여 쪽으로 입장을 바꿨다.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는 전날 국회에서 만나 박 대통령이 조기 퇴진 일정을 밝히는 것과 관계 없이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만일 오는 9일 탄핵소추 의결이 부결되면 새누리당 비주류의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 차라리 탄핵을 주도해 대통령을 퇴장시키고 대선 준비를 하는게 낫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남경필 경지도지사는 전날 새누리당을 탈당한 전현직 위원들을 만나 "선 탄핵, 후 정치적 해법 마련이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과 친박계는 비박계와 여론의 풍향을 다시 돌리기 위해 긴급히 수습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박 대통령의 4차 담화가 나올 가능성은 더 커진 셈이다.

대학 교수 및 연구자들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청와대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조국 서울대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국회에서 탄핵소추가 결정나기 전까지 평일에도 압박을 해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글을 적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