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즉각 靑에 입장 전달키로

새누리당 주류 지도부는 5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지난주 당론 채택한 '내년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 일정'에 대한 입장을 조속히 내놓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된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에 대해 청와대의 즉각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김성원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대표는 이런 최고위 결정을 즉각 청와대 정무라인을 통해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촛불민심을 무겁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면서 "다만 책임있는 집권여당으로서 국정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원로들이 제시하고 당론으로 정한 조기 퇴진 일정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요구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자진 사임에 대한 정확한 타임스케줄을 이야기해 달라는 것이고, 이에는 2선 후퇴도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전날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가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관계없이 여야 합의가 없을 경우 오는 9일 국회 본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정했으나 주류측은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에 맞서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이밖에 이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에서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탄핵안 표결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