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부결시 무정부 상황 지속되면서 이 나라 완전 표류할 것"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5일 "탄핵이 가결되고 헌법재판소로 넘어간 이후 향후 정치 일정이나 국정혼란 최소화를 위한 국회 차원의 여러가지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탄핵 전에는 가결과 부결의 문제만 남아있지, 어떤 여야 협상도 없다.

탄핵안을 통과시켜놓은 이후에 퇴진에 관한 협상을 해도 늦지 않다"며 '선(先)탄핵-후(後) 퇴진협상' 입장을 밝혔다.

이어 "모든 것을 열어놓고 이야기할 수 있다.

경제대책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부터 해서 민생 문제를 포함해 논의해야 할 것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이) 표결 전 짐을 싸서 삼성동으로 옮기면 상황이 달라지는데 아직 그런 정황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지금은 '플랜B', '플랜C'를 짜놓고 있지 않으며, 가결 성사에만 집중하도록 돼 있다"며 탄핵안 부결시 "'국회가 정리를 못한다면 우리가 나서겠다'는 쪽으로 촛불민심이 움직일 가능성이 크고, 한동안 정치가 설 땅이 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탄핵안이 부결되면 무정부 상황이 지속되면서 이 나라가 완전히 표류하게 될 것"이라며 "이 경우 민주당의 책임이 면탈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이날 '9일 탄핵절차에 돌입하면 의원 전원이 자유투표해야 한다'고 언급한데 대해선 "표결 자체를 거부하는 건 이 엄중한 시기에 집권당 의원들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라며 "탄핵안을 찬성하든 반대하든 헌법기관으로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는 게 온당하다.

합리적 판단"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탄핵 가결 및 부결 가능성을 '50대50'이라고 전망하며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긍정적 결정을 내린 건 사실이지만 40명 전원이 그 결정에 구속되는 건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현재로선 낙관할 상황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석현 의원이 동료의원들에게 '탄핵투표지 인증샷 캠페인'을 제안한 것과 관련, "의원 개인의 추진은 막지 않겠지만, 당 차원에서는 추진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