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까워진 청와대 > 6차 촛불집회가 열린 지난 3일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외치며 서울 창성동 효자로에서 청와대 인근 100m 지점까지 행진하고 있다. 법원이 청와대 경계에서 100m 떨어진 지점까지 행진과 집회를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
< 가까워진 청와대 > 6차 촛불집회가 열린 지난 3일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외치며 서울 창성동 효자로에서 청와대 인근 100m 지점까지 행진하고 있다. 법원이 청와대 경계에서 100m 떨어진 지점까지 행진과 집회를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
5일부터 시작되는 1주일은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을 가르고 나라의 장래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시기가 될 전망이다.

오는 9일 국회의 탄핵안 표결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정치 이벤트’가 줄줄이 예정돼 있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청와대 기관보고(5일), TV로 생중계되는 9개 대기업 총수와 최순실 씨 사건 핵심 인물을 대상으로 한 1, 2차 청문회(6~7일),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 선언 여부 등이다.

국조특위 제2차 기관보고

국조특위 제2차 기관보고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경호실·국가안보실과 기획재정부·교육부가 대상이다. 박 대통령의 외부 진료, 약물 투여, 성형 시술 의혹과 김영한 전 민정수석비서관의 비망록에 담긴 또 다른 국정농단 의혹을 놓고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 6일 1차 청문회에는 이재용·정몽구·최태원·구본무·김승연·손경식·조양호·신동빈·허창수 등 대기업 총수들이 한꺼번에 증언대에 선다.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출연금이 단순 기부인지 뇌물인지를 놓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7일 2차 청문회에는 이번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차은택 씨와 김기춘·안종범·우병우·조원동·정호성·안봉근·이재만·김종 등 전직 청와대 참모 및 고위 관료들이 무더기로 증언대에 선다.

채택된 증인 27명이 모두 출석하면 최순실·순득 씨 자매와 두 사람의 딸인 정유라·장시호 씨,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그의 장모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이 나란히 서는 ‘가족 청문회’가 연출된다. 일부 증인은 출석을 거부할 가능성도 나온다. 8일에는 야3당과 무소속 의원 등 171명이 지난 3일 발의한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되고 9일 본회의 표결에 부쳐진다. 가결이든 부결이든 엄청난 후폭풍이 불가피하다.

靑 “朴대통령 고심 중”

박 대통령이 탄핵을 피할 마지막 카드를 놓쳤다는 관측도 나온다. 탄핵안 가결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비주류)는 이날 “여야 합의가 안 되면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입장을 발표해도 탄핵 표결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7일 오후 6시까지 내년 4월30일 퇴진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한 그간의 태도에서 한발 더 강경해진 것이다.

청와대는 비주류 측의 이런 발표에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한 참모는 “지금 당장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다른 참모는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 의사를 밝히면 야당은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할 게 아니냐”고도 했다.

박 대통령이 탄핵을 각오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히지 않고, 새누리당 비주류가 탄핵안 가결에 동참하면 ‘명예 퇴진’ 출구를 스스로 봉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부담이 있다. 그래서 박 대통령이 오는 7일 전에 4차 담화 등을 통해 ‘내년 4월 말 퇴진’을 선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참모는 “대통령이 고심하고 있으니 지켜보자”고 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