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금방 목말라" vs "고구마 갑자기 먹으면 체해"…문재인·이재명 '장군멍군' 신경전
야권의 유력한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서로를 ‘음식’에 비유하며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벌였다. 현재 대선주자 지지율 1위인 문 전 대표와 최근 지지율이 급등해 야권 내 지지율 2위로 올라선 이 시장이 서로 견제구를 날리기 시작했다는 관측이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일 TBS 라디오에서 자신이 느리고 답답하다는 의미의 ‘고구마’로, 이 시장이 속이 시원하다는 뜻의 ‘사이다’로 불리고 있다는 지적에 “사이다는 금방 목이 마르다. 탄산음료가 밥은 아니다. 고구마는 배가 든든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시장은 3일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재밌게 말하자면 목마르고 배고플 때 갑자기 고구마를 먹으면 체한다”며 “목을 좀 축이고 사이다를 마신 다음 고구마로 배를 채우면 든든하게 열심히 할 수 있다”고 잽을 날리며 응수했다. 이 시장은 이어 자신의 트위터에 “사이다에 고구마를 같이 먹으면 맛있고 든든하다”며 “내가 아니라 우리가 이기는 게 먼저고 우리는 한 팀”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도 “이 시장 지지율 상승은 아주 좋고 기쁜 일로 야권 전체 파이가 커지는 것”이라며 “사이다만 마시면 배가 고프니까 고구마도 함께 먹고 고구마만 먹으면 목이 메니까 사이다도 마시고 이렇게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협력을 강조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