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정국은 폭풍 같은 일주일을 맞는다.

먼저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제2차 기관보고가 오는 5일 예정돼있다.

이날 보고할 기관은 청와대(대통령비서실·경호실·국가안보실)와 기획재정부·교육부다.

박 대통령의 외부 진료, 약물 투여, 성형 시술 등 의약분야 의혹이 연일 불거지는 가운데 김영한 전 민정수석비서관의 비망록에 담긴 또 다른 국정농단 의혹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청와대는 여전히 논란의 한가운데 서 있다.

이어 6일과 7일에 열리는 1·2차 청문회는 이번 국조의 첫 하이라이트다.

1차 청문회는 이재용·정몽구·최태원·구본무·김승연·손경식·조양호·신동빈·허창수 등 대기업 총수들이 한꺼번에 증언대에 선다.

국조특위는 미르·K스포츠재단에 흘러들어간 재벌그룹들의 자금이 순수한 '기부'인지, 계열사 합병이나 총수 사면 등 대가를 주고받은 '뇌물'인지를 가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2차 청문회는 증인들의 출석여부부터 관심을 끈다.

이번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차은택 씨와 김기춘·안종범·우병우·조원동·정호성·안봉근·이재만·김종 등 전직 청와대 참모 및 고위 관료들이 무더기로 증인 채택됐다.

채택된 증인 27명이 모두 출석할 경우 최순실·순득 씨 자매와 각각의 딸인 정유라·장시호 씨,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그의 장모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이 나란히 서는 '가족 청문회'가 연출된다.

그러나 구속 수감되거나 해외에 머무는 이들도 적지 않은 데다 일부는 증인 출석을 거부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7일은 국조특위의 2차 청문회가 열리는 동시에 박 대통령의 '입'이 주목받는 시점이기도 하다.

탄핵안 처리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가 이날 오후 6시까지 '내년 4월 30일 퇴진, 즉각적인 2선 후퇴' 요구에 답하도록 박 대통령에 촉구했기 때문이다.

8일에는 야3당과 무소속 의원 171명이 지난 3일 발의한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다. 본회의에 보고된 탄핵안은 24시간이 지난 9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2004년 3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안 표결 이후 12년 9개월 만이다.

한편 박 대통령을 피의자로 한 특검 수사도 본궤도에 오른다. 박영수 특검은 이번 주 중 특검보와 파견검사 등 핵심 인력을 선발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수사에 돌입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