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일로 추진했다가 국민의당 반대 속에 오는 9일로 연기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가결되려면 새누리당에서 28명의 이탈표를 확보해야 한다.

야권은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여당 의원 포섭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현재 확보된 표는 야당과 무소속 의원 172명으로 보고 있다. 가결 정족수인 재적의원 3분의2(200명)를 채우는 게 지상과제다.

여당 비주류 협의체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박 대통령이 7일 오후 6시까지 퇴진 시한을 밝히지 않을 경우'를 전제로 9일 표결을 주장한 데 이어 여야가 오는 7일까지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합의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3당은 원내대표 회동에서 '2일 탄핵안 발의, 8일 본회의 보고, 9일 표결' 일정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여당 주장에 대해 "여당의 4월 퇴진 당론은 논리가 허술하다. 대통령 2선 후퇴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고 4월까지 그냥 가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 우상호 원내대표는 비박계 핵심인사들과 접촉하며 압박과 설득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비박계 설득을 위해 개별 접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정배 전 대표는 "지금이라도 여당 내 합리적 의원들이 국민 뜻을 잘 받아들여서 탄핵에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