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의원 등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중진 의원들이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오른쪽 두 번째부터 유 의원, 정병국 의원, 나경원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의원 등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중진 의원들이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오른쪽 두 번째부터 유 의원, 정병국 의원, 나경원 의원. 연합뉴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가 2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퇴진 시기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비박계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퇴임 시기를 못 박지 않은 것에 대한 신뢰성이 의심된다”며 “박 대통령은 4월30일을 기준으로 명확한 퇴임 일정을 7일 오후 6시까지 밝히고, 모든 국정을 국무총리에게 넘기고 퇴임을 기다리겠다는 명확한 2선 후퇴 모습을 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히지 않으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방침도 거듭 밝혔다.

박 대통령 퇴진 관련 협상을 거부하고 있는 야당을 향해선 “예정대로 9일 탄핵 표결 상정 일정을 잡고, 7일까지 국회에서 여야 합의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해달라”고 압박했다.

박 대통령은 비박계를 포함한 새누리당 의원들과의 연쇄 면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대통령 뜻을 알고 싶어하는 새누리당 의원의 면담 요청이 많다”며 “대통령이 지도부와 비박계까지 만나서 의견을 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박계도 박 대통령과의 만남에 긍정적이라 이르면 주말부터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 실시’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야 3당이 탄핵을 밀어붙이고 있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구체화하면 야당 반발을 초래하고 퇴진 협상이 어려워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입장을 밝히더라도 비박계 내 탄핵안 표결 참여 가능성은 남아 있다. 유승민 의원 등 일부 의원은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약속하더라도 ‘여야 합의 불발 시’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저는 일관된 입장으로 여야 협상이 안 되면 탄핵에 동참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4월 자진 사퇴와 2선 후퇴의 말씀이 있으면 여야 협상이 이뤄질 힘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무성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상당수 의원은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하면 굳이 탄핵안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는 태도다. 사실상 탄핵 반대로 선회한 것이다.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여야 합의가 무산되면 비박계 내에서 9일 탄핵안에 얼마나 동참할지가 탄핵 정국의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탄핵안 가결을 위해 필요한 새누리당 의원 수는 28명이다. 비박계 내 인사 상당수가 탄핵 반대로 입장을 굳히면 탄핵안 가결을 장담할 수 없다.

김채연/장진모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