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주류 "7일까지 보자" vs 野 "4월 퇴진론 불가…탄핵대열 동참" 압박
'172명+α' 200명 확보 비상…주말 '촛불민심'에 기대 총력전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9일로 확정된 가운데 야권은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새누리당 의원을 한명이라도 더 '포섭'하는 데 총력전을 펴고 있다.

여당 비주류는 2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7일까지 퇴진 시점을 밝히라고 촉구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안 표결에 나서겠다는 경고장을 보냈다.

이에 야권은 여당의 4월 퇴진·6월 조기대선 당론은 대통령의 2선 후퇴가 명시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비박계가 빨리 탄핵대열에 동참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야권은 특히 표결 전 또 한 번의 촛불집회가 낀 이번 주말을 비박계를 설득할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도부를 중심으로 야당과 무소속 의원 172명에 더해 가결 정족수 200명을 채우기 위해 여당의원을 최소 28명 확보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이에 대해 여당 비주류 협의체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박 대통령이 7일 오후 6시까지 퇴진 시한을 밝히지 않을 경우'를 전제로 9일 표결을 주장한 데 이어 여야가 오는 7일까지 '질서있는 퇴진'을 위한 합의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영철 의원은 "야당이 왜 이 문제에 대해 합의하려고 하지 않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7일까지 여야가 모든 부분에 대해 합의를 이뤄내면 새 역사를 국회가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9일 표결에서 찬성하겠다는 입장은 변한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비주류 핵심 유승민 의원도 "여당이 전체적으로 '대통령 4월 퇴진'(을 당론으로 정한 것) 때문에 탄핵을 마치 거부하는 것처럼 비쳤는데 이는 오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조만간 기자회견 등을 통해 4월 퇴진을 수용한다고 발표히거나 또는 야당이 협상 자체를 거부할 경우 비주류 내에서 탄핵안 가결 정족수가 확보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유 의원은 "대통령이 탄핵·자진 사임 날짜를 밝히고 즉각 2선후퇴 의사를 밝히면 야당의 탄핵 추진 동력이 떨어지고 협상을 해야할 것"이라며 "(야당 협상 불참과 탄핵안 표결 강행 때도) 표결에 참여한다는 비주류들이 있겠지만, 그 수가 가결에 충분할지는 자신 있게 답변 못 드린다"고 밝혔다.

야3당은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날 탄핵안 발의→8일 본회의 보고→9일 표결'에 합의한 뒤 본격적인 여당 비주류 설득에 나섰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통화에서 "여당의 4월 퇴진 당론은 논리가 너무 허술하다.

친박(친박근혜)으로선 속임수고 비박으로선 헛물 켜는 것"이라며 "대통령 2선 후퇴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고 4월까지 그냥 가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박계도 2선 후퇴에 대한 구체성을 말할 수 있어야 명분이 선다는 걸 강조하겠다"며 "주말 촛불집회도 비박계 설득 수단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미애 대표 역시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만난 데 이어 비박계를 상대로 압박과 설득을 병행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날 비박계의 결정에 대해 "굉장히 비겁한 것"이라고 지적하면서도 동시에 비박계 핵심 인사들에 접촉 의사를 부지런히 타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비박계 내의 간사격 의원들과 꾸준히 연락하고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은 여당 내 '양심세력'에 호소하고 나섰다.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취재진에 "비박계 설득을 위해 개별 접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정배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퇴진운동본부 회의에서 "지금이라도 여당 내 합리적 의원들이 국민 뜻을 잘 받아들여서 탄핵에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조배숙 비대위원도 "유사왕조를 만들어온 대통령과 비호세력을 탄핵으로 몰아내고 민주공화국 체제에서 나랏일을 토론하자"고 여당에 호소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