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직은 유지…차기 비대위원장 김동철과 호흡 주목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오는 5일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을 예정이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전선에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국민의당은 2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 비대위원장 후임으로 김동철 의원을 추천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인준안을 5일 예정된 중앙위원회에 올리기로 했다.

애초 내년도 예산안이 통과되면 박 비대원장이 물러나기로 했던데 따른 것이다.

별다른 변수가 없다면 김 의원에 대한 인준안이 중앙위원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여 박 비대위원장은 지난 4개월여간 맡았던 비대위원장 직함을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원내대표 직은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국민의당은 전날 당론을 5일 탄핵소추안 표결로 정하면서 중앙위원회의 일정을 앞당기거나 늦추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이날 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9일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기로 일정을 조율하면서 예정대로 중앙위원회를 열기로 확정했다.

박 비대위원장이 이번 탄핵정국에서 국민의당의 좌표와 방향타를 잡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으면 일정부분 탄핵전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과 정의당이 전날 '2일 탄핵'을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제동이 걸린 것도 바로 박 비대위원장이 9일 처리를 주장하며 막아선 데 따른 것이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전날 본회의 전 열린 의총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정동영 의원이 '2일론'을 주장했는데도 채택이 되지 않은 것은 주승용 유성엽 등 호남 중진들이 박 비대위원장의 '9일론'에 동조한 데 따른 것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탄핵안 가결에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과 접촉하는데 있어 '핫라인' 역할을 해왔다.

박 비대위원장은 원내대표직을 유지해 지도부 신분을 유지하게 되지만 당 지도부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탄핵정국에서 영향력이 줄어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더구나 차기 비대위원장직을 맡는 김 의원이 탄핵정국에서 박 비대위원장과 입장차를 보여온 점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처음으로 조기퇴진 의사를 밝힌 것은 평가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의 퇴진 일정을 국회가 논의하자"고 수용 의사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 같은 인식 차가 이어진다면 앞으로 국민의당 지도부가 의견을 정하는 데 있어 난항을 겪어나 파열음이 터져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애초 차기 비대위원장 역할은 내년 1월15일께 열릴 전망인 전당대회의 안정적인 관리였던 만큼, 지도부 내에서 탄핵정국 대응에 대한 일정한 역할분담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관계자는 "박 비대위원장과 김 의원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했던 만큼, 차기 지도부가 호흡을 맞추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기국회를 마무리하고 탄핵국면의 추이를 보면서 원내대표직을 던진 뒤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