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 명시적으로 밝혔을 때 어떻게 할지 효과적 대처해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일 "만약 박근혜 대통령이 7일까지 명시적으로 국민 앞에 나서서 직접 육성으로 퇴진을 약속하지 않으면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에서도 표결에 참여하기 때문에 탄핵안은 가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박의 표는 필요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우리가 새누리당, 또 비박과 어떤 연대를 해서 정체성이 다른 그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걸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러나 우리에게도 큰 숙제가 남아 있다. 박 대통령이 내주 중 4월 30일 퇴진을 명시적으로 밝혔을 때 우리당은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라며 "과연 탄핵안을 표결할 것인가, 표결해서 또 부결되면 박 대통령이 국회에서 합법적으로 부결되기에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린 어느 진로로 가야 하나 등을 잘 생각해서 효과적인 대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는 야권이 전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의 발의 시기를 놓고 혼선을 빚은 데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야권균열의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 국민의당을 대표해, 또 저 자신도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당은 야권 공조를 통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에서 꼭 가결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탄핵안은 상정이 목적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결에 목적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탄핵 가결에 충분한 참여의원들을 확보된 상태에서 박 대통령의 제3차 담화를 맞이했고, 그 함정에 빠지게 됐다"면서 "만시지탄이지만 오늘부터라도 심기일전해서 함정을 극복하는 데 모든 당력을 집중하고 세 야당과의 공조를 계속하고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동참을 설득하는 데 모든 당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어떤 경우에도 정략적인 판단을 하지 않겠다.

어떤 대권후보가 유리하거나 불리하냐와는 어떤 일도 연관시키지 않겠다"면서 "오직 국민의 분노와 불안을 제거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박 대통령의 대구 서문시장 방문을 놓고서는 "서문시장이 화재로 시커먼 잿더미가 됐듯이 국민들의 모든 가슴이 또한 잿더미가 됐다"면서 "국민을 불안하고 하고 분노하게 한 대통령이 웬 지지세력 결집인가, 분노한 촛불은 시간이 지나도 꺼지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세월호 사건에 더불어민주당 김 현 전 의원과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 박지원 등 야권 탄압을 실질적으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지휘했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검찰은 야당 탄압의 괴수 김 전 실장을 구속수사해서 앞으로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서 야당을 탄압하는 이런 씨앗을 반드시 제거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