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들이지 않으면 9일 탄핵…5일 탄핵안 표결은 부적절"
"朴대통령 3차담화 국민 뜻에 부합못해…퇴진시점과 함께 2선 후퇴 밝혀야"


새누리당 비주류는 2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명확한 퇴진시점을 천명하라고 요구했다.

비주류는 이때까지 박 대통령이 퇴진시점을 밝히지 않으면 오는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해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상시국회의 연석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이 전했다.

비주류는 또 오는 5일 국회 본회의를 소집해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하자는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제안을 공식적으로 거부하고, 오는 7일까지 '질서있는 퇴진'을 위한 여야 협상을 통해 합의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황 의원은 "우리 제안대로 9일 탄핵소추안을 상정하는 일정을 잡고 7일까지 최선을 다해 국회 합의안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그것(합의안)을 거부하면 대통령을 탄핵하면 된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박 대통령에 대해 "3차 담화문에서 대통령이 현 사태를 바라보는 인식이 국민 뜻에 매우 부합하지 않는다.

퇴임 입장과 관련해 명확한 시기를 못 박지 않았다는 데 대해 신뢰성을 의심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4월 30일을 기준으로 명확한 퇴임 일정과 모든 국정을 총리에게 넘기고 퇴임을 기다리는 명확한 2선 후퇴의 모습을 천명해달라"고 주문했다.

비주류 잠룡인 유승민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4월 말 이전에 자진 사임을 하겠다고 발표하는 동시에 즉각적인 2선 후퇴, 즉 총리에게 권한을 이양하는 부분에 대해 대통령 본인의 입으로 분명한 말이 없으면 여야 협상이 안 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그러면 탄핵 일정을 그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배영경 현혜란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