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아직 시간 있다…내일 통과될 길 있다면 노력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발의 시기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추 대표와 심 대표는 야3당이 전날 합의한대로 이날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박 위원장은 그런 약속은 없었다면서 비박(비박근혜) 의원들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탄핵안을 발의할 수 없다며 이견을 드러냈다.

추 대표는 "오늘 오전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만나 여당 비박계의 탄핵의지를 확인해봤다. 9일에도 전혀 탄핵을 추진하려는 의사가 없었다"며 "실제 새누리당은 '4월 퇴진론'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탄핵논의는 없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4월에 퇴진한다면 그 전에 대통령이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것이 뻔하다. 탄핵을 9일까지 지연시킨다는 것은 촛불민심과 달리 탄핵의 동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며 "민주당은 의총에서 2일 의결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은 조건없이 공조해야 한다"며 "공조를 튼튼히 해 탄핵을 가결시킬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 역시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늘 당장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며 "탄핵안 부결에 대한 우려가 있겠지만, 내일 부결시킬 사람이라면 다음주에도 부결을 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국민의당은 또 일방적으로 2일 탄핵 불가를 발표했다. 하지만 오늘 탄핵을 발의하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자 야3당의 약속이었다"고 강조했다. 반면 박 위원장은 "어제 저는 분명히 비박이 협력하지 않으면 지금 탄핵안을 발의할 수 없다고 했다. 야3당이 탄핵을 오늘 발의하자는 약속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탄핵은 발의가 목표가 돼선 안되고 가결이 목표가 돼야 한다. 그러나 지금 현재 비박의 태도를 보면 가결에 상당한 안개가 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비박을 설득하면서 야3당은 철저한 공조를 해야 한다. 박 대통령이 퇴진하거나, 혹은 3당 합의대로 정기국회 내에서의 탄핵안이 가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박 위원장은 "그렇지만 우리 국민의당은 아직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만약 내일 통과 될 길이 있다면 노력을 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