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수사 적극 협조하고 직접 조사에도 응할 것" 공언
금주 중 4∼5명 변호인단 구성해 각종 의혹 대응 나설 듯
박영수 특검의 특수통 후배 최재경 수석이 법률보좌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규명할 특별검사로 박영수 전 서울고검장을 임명하면서 특검 정국의 개막을 알렸다.

전날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며 정치권에 공을 넘긴 박 대통령으로서는 이제부터 본격적인 수사 대비 모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제부터는 특검 수사를 잘 받는 데 주력할 것"이라면서 "특검을 신속하게 임명한 것도 그런 취지"라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애초부터 시한부 성격이었던 검찰 수사보다는 '본 게임' 격인 특검 수사에 초점을 맞춰왔던 만큼 이번에는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대통령께서는 본격적인 특검 수사가 시작되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특검의 직접 조사에도 응해서 사건 경위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거듭된 대면조사 요청을 끝내 거부한 것과는 달리 특검 수사에서는 대면조사를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제기된 최 씨 등의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대통령 본인도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 변호인과 함께 이런 내용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린 것으로 안다"며 "이제는 어느 정도 사건 경위를 파악했으니 직접 조사에도 응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자신을 변론 중인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해 모두 4∼5명 규모의 변호인단을 금주 중 구성해 특검 수사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박 특검의 특수통 후배인 최재경 민정수석도 물밑에서 법률보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박 특검은 2005∼2007년 대검 중수부장을 지냈고, 당시 최 수석은 중수 1과장이었다.

검찰이 최 씨 등의 공소장에 박 대통령을 공동정범으로 적시하면서 적용한 직권남용 및 강요,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는 물론 앞으로 특검에서 본격적으로 파헤칠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등에 관한 방어논리를 구축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세부적으로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대기업 모금 관련 의혹, CJ그룹 이미경 부회장 퇴진 강요 사건, 최 씨 일가와 관련 회사들에 대한 대기업 후원 강요, 국민연금공단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개입 의혹,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국정농단 방조 의혹, 국가기밀 유출 의혹 등이 특검 수사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 대통령의 대리처방 등 의료 관련 의혹과 끊임없이 제기되는 '세월호 7시간' 의혹도 특검에서 살펴볼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최 씨 등의 측근 비리를 몰랐고 자신이 사적인 이익을 챙긴 적이 없다는 논리로 특검의 우선 타깃이 될 수뢰 혐의를 정면 반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담화에서 "주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은 결국 저의 큰 잘못"이라면서도 "지금 벌어진 여러 문제들 역시 저로서는 국가를 위한 공적인 사업이라고 믿고 추진했던 일들이었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개인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수사를 지휘할 박영수 특검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을 지내는 등 특수 수사와 강력 수사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만큼 최장 120일 동안 만만치 않은 공방이 펼쳐질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