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게 정부 비공개 문건을 전달해 이권을 챙겨준 것으로 드러났다.

법무부는 30일 국회 국정조사 기관보고에서 김 전 차관이 지난 3월 최씨가 실소유한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K가 대한체육회 대신 광역스포츠클럽 운영권 등을 독점하도록 문체부 비공개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했다며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 전 차관은 2014년 5월 문체부 산하 체육인재육성재단이 자신의 지인이 재직중인 미국 조지아대를 해외연수 기관 우선협상대상으로 선정하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있다.

국정조사 보고를 통해 김 전 차관이 최씨 조카 장시호씨와 함께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총괄 사장을 압박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전자가 16억2800만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사실도 드러났다.

센터를 후원한 삼성 계열사명과 후원금액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재센터는 장씨가 지난해 6월 우수한 체육 영재를 조기 선발·관리해 세계적인 기량을 가진 선수로 성장시킨다는 명분으로 스피드스케이팅 전 국가대표 이규혁씨 등을 내세워 설립한 곳이다.

최씨와 장씨 측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각종 이권을 노리고 기획 설립한 법인이라는 의심을 샀다.

이 밖에도 김 전 차관과 장씨는 올해 4∼6월 한국관광공사 산하 그랜드코리아레저(GKL) 관계자를 압박해 영재센터에 2억원을 후원하도록 강요한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