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담화 관련 "한국 내정…코멘트 삼가겠다"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郞) 일본 관방부 부장관은 자국 정부가 내달 도쿄에서 개최를 추진 중인 한일중 정상회외와 관련, "연내 실시를 위해 조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노가미 부장관은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오후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힌 뒤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3국 정상회의를 예정대로 실시할 경우 박 대통령을 대신해 한국 정부 고위 관료의 참석을 요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지금까지의 방침 대로 정상회의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특별히 변경은 없다"고 답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임기 만료 전 사임 의향을 표명한 이날 담화에 대해 일본 정부 반응을 묻자 "한국 내정에 관한 사항으로 일본 정부로서는 코멘트를 삼가겠다"고 답했으며 한국 정부로부터 일본 정부에 어떤 연락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으로서는 알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말 이뤄진 한일 간 위안부합의에 대해 "이것도 내정에 관한 사항으로 코멘트를 삼가고 싶지만, 한일 양국 정부가 합의를 성실히 실시하기로 한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착실한 이행을 위해 일본 정부로서 무엇을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일본, 한국 양국 모두 작년 말 합의를 실시해 가야 한다"고 되풀이했다.

(취재보조 : 이와이 리나 통신원)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