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통령 물러나겠다는데 탄핵 주장은 설득력 약해"
野 "탄핵 피하려는 꼼수이자 국회 교란책…탄핵안 통과에 매진"


여야는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제안하자 박 대통령 탄핵소추 문제를 놓고 다시 대치 구도로 돌아섰다.

새누리당 지도부와 원내 지도부는 박 대통령의 담화를 사실상의 '하야 선언'으로 평가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탄핵 논의를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반면 야권 3당은 박 대통령의 역제안을 일제히 "꼼수"라고 규정하고 탄핵소추 절차를 그대로 추진하겠다며 반발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탄핵 논의는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는 상황을 전제로 진행돼 온 것"이라며 "따라서 상황 변화가 생긴 만큼 두 야당과 대통령 탄핵 절차 진행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또 "지금 이 상태로 탄핵안이 가결되면 그 즉시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가 들어서게 된다.

황교안 체제가 과연 국민 뜻에 부응하는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며 "국정 교착 상태를 최소화하기 위해 거국중립내각 구성 문제 등을 야당과 교섭하겠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은 대통령이 퇴진 안 할 경우 탄핵으로 가려고 한 것인데, 대통령이 물러나겠다고 한 이상 탄핵 주장은 국민에 대한 설득력이 약할 것"이라며 "야당도 정말 대승적 견지에서 나라와 국가를 위해 철저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저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한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탄핵 절차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단일대오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은 촛불 민심과 탄핵의 물결을 잘라버리는 무책임하고 무서운 함정을 국회에 또 넘겼다"면서 "대통령의 꼼수 정치를 규탄하며 야 3당과 양심적인 새누리당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할 것"이라고 적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국회로 공을 넘겨 여야 정쟁을 유도하고 새누리당을 방탄조끼 삼아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며 "대통령과 친박의 국면전환 시도에 말려들지 않고 두 야당과 함께 흔들림 없이 탄핵안을 가장 이른 시간 내에 통과시키는 데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홍지인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