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무거운 분위기 속 27년 공직생활 마감

"이임식을 마음 같아선 축제의 장으로 치르고 싶지만, 국가적인 어려움에 처한 만큼…"(사회자)
29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지하 대강당에서 열린 김현웅(57·사법연수원 16기) 장관 이임식장에 참석한 검사들의 표정은 밝지 못했다.

이임식의 주인공인 김 장관 역시 직원 500여 명의 기립박수 속에 등장했지만, 입가는 잔뜩 굳어 있었다.

대형 스크린엔 김 장관의 재임 510일간 업적을 소개하는 영상이 펼쳐졌다.

그러나 강당의 공기는 마치 무엇인가에 눌린 듯 착 가라앉았다.

"장관님 존경합니다"란 영상 속 직원의 외침은 이내 다음 장면의 요란한 효과음과 함께 힘없이 사라졌다.

한 간부는 "본인의 잘못도 아닌 데 그만두고 싶었겠냐"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정황은 모르지만 김 장관의 사의가 아름다운 과정을 거쳐 나온 게 아닌 건 모두가 안다"고 했다.

검정 정장에 왼쪽 가슴에 꽃을 단 김 장관은 "장관으로 취임한 이후 오직 '민무신불립(民無信不立)'의 자세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법무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해 왔다"고 이임사를 시작했다.

그가 지난해 취임사에서도 언급했던 민무신불립은 논어 '안연편'에 나오는 고사성어다.

'백성의 신뢰 없이는 나라가 설 수 없다'는 의미다.

주변에선 김 장관이 인사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던지는마지막 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김 장관은 또 "그동안의 우리 모습을 되돌아보고 법무·검찰에게 주어진 소명이 과연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깊이 인식해야 한다"며 '부위정경'(扶危定傾)이란 사자성어를 말하기도 했다.

부위정경은 '위기를 맞아 잘못됨을 바로 잡고 나라를 바로 세운다'란 의미다.

이 역시 대통령이 연루된 '비선 실세'의 범죄를 엄단하려는 검찰에 대한 응원이자 국가적 위기를 맞아 법무·검찰이 흔들림 없이 역할을 다해달라는 당부로 해석될 수 있다.

부드럽고 온화한 성품으로 조직 내에서 신망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던 김 장관은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의 정진과 성공을 응원하겠다. 그동안 정말 고마웠다"는 말로 27년의 공직생활을 마감했다.

이임식 후 법무부 청사 앞에서 간부들과 기념촬영을 한 김 장관은 사자성어의 뜻을 묻는 취재진에 "이임사에서 다 말했다"고 답하고 준비된 차량에 탑승했다.

한 검사장은 "이임사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될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