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발의를 둘러싼 한국 내 상황으로 인해 한일중 정상회의가 예정됐던 다음달 열리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신문은 최순실씨 국정개입 사건으로 인해 한국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며 일본 정부 내에서는 회의를 내년 초 이후로 연기하는 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박 대통령이 탄핵안 발의로 직무를 정지당하면 한국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대리로 정상회담에 참석하려 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에 대해 중국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어 연내 회의 성사가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고 전했다.

일본 외무성 한 간부는 "박 대통령이 참석하지 못한다면 중국의 리커창(李克强) 총리도 일본에 오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 연기 가능성을 높이 봤다.

2008년 처음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는 작년 11월 3년 반 만에 서울에서 개최됐다.

올해 회의는 한국의 국내 상황이 있는데다 중국 측도 적극성을 보이지 않아 성사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지난 18일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일본 측에 전달하면서 개최 논의가 급물살을 타 다음 달 19~20일로 일정이 잠정 결정됐다.

이처럼 연내 개최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이 높아지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는 예정대로 회의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전날 "중일 양쪽 모두 양국 관계개선을 위해 (회의) 실현에 의욕을 갖고 있다. 의장국으로서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고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같은 날 "예정대로 한일중 정상회의를 개최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