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걱대는 한중관계 나아갈 방향 놓고 한중 전문가 머리 맞대
"어려울수록 청년·문화 교류 활성화…공생보다는 주고받는 協生 필요"

한국과 중국은 북한 핵실험에 따른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삐걱대는 양국 관계의 활로를 공공외교 확대에서 모색해야 한다고 한중 전문가들이 입을 모았다.

한중 양국 외교부가 28일 중국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에서 주최한 제4차 한·중 공공외교포럼에는 한중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해 양국의 공공외교 정책방향과 인문교류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올해로 4번째를 맞는 포럼은 그동안 양국 수도에서만 열리다 1천100년 전 통일신라의 최치원 선생이 당나라 시기 5년 동안 관리로 근무했던 양저우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최근 사드 배치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중관계를 반영해 교류증대 및 상호 신뢰증진을 주제로 열렸다.

양국 교류의 성과와 양적 성장에 대한 참석자들의 성찬과는 달리 최근의 급변한 한중관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특히 중국 측은 한국의 사드 배치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첸훙산(錢洪山)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는 "한국의 사드배치는 중국의 전략적 안보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인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

분야별 교류가 일정한 영향을 받았는데 이는 중국이 바라는 바는 아니지만 중국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드 배치는 단순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중요한 전략적 사안"이라며 "사드 배치의 명분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방어를 목표를 내걸고 있지만 더 심층적인 전략적 고려가 있을 것"이라고 거듭 중국 입장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충분히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중국의 입장을 고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첸 조리는 축사에서 상당히 긴 시간을 할애해 사드 문제에 대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조현동 외교부 공공외교대사는 "양국이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외부 도전요인과 서로에 대한 오해도 늘어나는 등 내부 도전요인도 적지 않다"며 "양국이 직면한 '공동의 도전'을 '공동의 기회'로 전환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특히 최근 중국 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금한령'(禁韓令)과 관련해 한국내에 우려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내년 수교 25주년을 앞둔 양국 관계의 기초를 이루는 한중간 문화교류협력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속 발전돼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치 안보 이슈가 양국국민간의 교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공공외교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도 "24년간의 한중 외교관계에서 다소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양국민간의 변함없는 신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적 문화적 학문적 교류가 단절되거나 줄어들지 않고 더욱 활발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청소년, 기업, 인문문화 교류 3개 세션에서 참석자들은 모두 양국간 공공분야에서 교류 활성화를 강조했다.

저우신위(周신<金세개>玉) 베이징외대 국제관계대 부교수는 "정치적 역사적 부담이 적은 청년들의 교류 같은 공공외교의 활성화가 중요한 방편"이라며 청소년 교류, 군사 및 해경의 공동 훈련, 지방공무원의 교환근무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희옥 성균관대 중국연구소 소장도 "한중일 동아시아 협력을 견인해나갈 수 있는 힘은 한중교류에서 나온다"며 "한중간에는 공생보다는 서로가 양보를 통해 주고받는 협생(協生)의 개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유연한 생각을 지닌 한중일 3국 청년의 혼성적 정체성이 필요하다면서 한중일 공동 대학의 창설과 함께 각국 유학생이 현지 주류사회에 들어갈 수 있도록 유학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욱연 서강대 중국연구소 소장은 "양국간 교류는 늘어나고 있지만 문제, 가치, 미래를 공유하는 형태는 아니다"라고 진단하며 한중 청소년간의 반중, 혐한 정서의 완화, 유교 등 전통가치의 공동 발굴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쑨위시(孫玉璽) 전 중국 주아프간 대사는 비자 없는 신분증의 통용, 한중 화물의 제로 관세화, 양국 학력의 상호인증, 양국간 고속철도 건설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중 공공외교포럼은 지난 2013년 6월 한중 정상의 합의에 따라 양국 국민의 상호 이해 및 인식 제고를 위해 설립돼 서울과 베이징을 오가며 연례적으로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양저우<중국 장쑤성>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jo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