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정갑윤 최경환 유기준 홍문종 윤상현 조원진 등 오찬회동
"탄핵으로 국정혼란 이어지기보다 명예 퇴진이 바람직"
'임기단축 개헌' 견해도…朴대통령, 3차담화에 중대결단 포함 주목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발의가 임박한 가운데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중진 의원들이 28일 박 대통령에게 '명예 퇴진'을 직접 제안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다.

전날 전직 국회의장 등 원로들이 늦어도 내년 4월까지는 하야할 것을 제안한 데 이어 여당 주류측이 사실상의 '하야'를 요청하기로 함에 따라 박 대통령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특히 박 대통령이 조만간 제3차 대국민담화 등을 통해 최근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친박 중진들의 '퇴진 건의'가 반영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주류측 중진 의원들이 오늘 시내 모처에서 비공개 오찬 회동을 하고 박 대통령에 대해 '임기를 채우는 것을 고집하기보다는 국가와 본인을 위해 명예로운 퇴진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건의를 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어제 전직 국회의장 등의 제안이 최선의 방안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안다"면서 "다만 건의할 때 퇴진 시기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들었다"고 덧붙였다.

회동에는 주류측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을 비롯해 정갑윤, 최경환, 유기준, 홍문종, 윤상현, 조원진 의원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 의원 등은 이 자리에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것 아니냐"면서 "이대로 간다면 국회에서 탄핵될 수밖에 없는데, 박 대통령이 본인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스스로 입장을 표명하는 게 맞다"는 취지로 말했으며, 다른 참석자들도 대체로 동의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는 전했다.

또다른 참석 의원은 "탄핵 정국이 계속되면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까지는 국정혼란이 이어지고, 박 대통령도 사실상 '식물대통령'이 될 수밖에 없다"며 "탄핵보다는 질서있는 퇴진이 적절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일부 회동 참석자는 박 대통령이 아직 자신의 혐의에 대해 소명의 기회도 갖지 못한 상황에서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는 반론을 내놓기도 했으나 일단 '명예 퇴진' 건의를 전달하자는 데에는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는 박 대통령의 '임기 축소'의 방법론으로 개헌 문제도 함께 논의됐다고 한 여권 관계자는 전했다.

하야는 헌법을 벗어나는 결정인 만큼 개헌을 고리로 헌법과 법률의 범위 내에서 물러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참석자는 "박 대통령으로서는 억울한 점이 많겠지만 1, 2차 대국민담화에서 솔직히 털어놓고 용서를 빌었어야 했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지금으로선 하야 아니면 탄핵인데, 탄핵으로 밀려나기보다는 스스로 물러나는 게 옳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나 또 다른 참석 의원측은 "촛불민심이나 탄핵 흐름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이런 분위기를 박 대통령에게 전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을 뿐 퇴진을 요구하자는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친박 핵심 중진들의 이같은 '건의 결정'에 대해 비주류측도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 비박계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주류, 비주류 의원들이 물밑에서 이런 방향으로 대화를 했다"면서 "박 대통령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이지만 받아들인다면 나쁠 게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