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중국의 '한류 제한령'과 관련해 한국 내에서 우려가 있다는 점을 중국 측에 지적했다고 외교부가 28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중국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제4차 한중 공공외교포럼 계기에 조현동 외교부 공공외교 대사가 중국측 첸훙산(錢洪山) 외교부 부장조리와 별도의 면담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조 대사는 이어 "내년 수교 25주년을 앞둔 양국관계의 기초를 이루는 문화교류협력은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 발전돼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문화부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중국 공연을 승인받은 한국 스타들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이 한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사드) 배치 계획의 진전에 대한 보복 조치로 '금한령'(禁韓令·한류에 대한 제재령)의 강도를 높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첸훙샨 부장조리는 면담에서 양국간 문화교류협력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그러나 첸 부장조리는 이날 공공외교포럼에서 "한국의 사드배치는 중국의 전략적 안보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인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

분야별 교류가 일정한 영향을 받았는데 이는 중국이 바라는 바는 아니지만 중국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대사는 공공외교포럼에서 "(한중) 양국이 북핵 등 여러 대내외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이런 도전을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양국관계는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