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탄핵결정 前 개헌 논의가능…與에 자극 발언 삼가야"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대선주자군에 속한 김부겸 의원은 28일 개헌 문제와 관련, "특정인이 된다 만다고 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현 시점에서 정치권이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나와 '민주당 추미애 대표나 문재인 전 대표 등은 개헌세력을 물리쳐야 한다면서 개헌론을 비판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너무 지나친 주장으로, 국민의 요구는 대통령 한 사람의 거취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민들은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가기 위해 잘못된 제도나 관행을 고치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회적 합의 중 최고인 헌법을 고치라는 것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이라며 "국민적 요구가 있으면 응해야 하는 것이 정치권의 임무"라고 밝혔다.

개헌논의 시기에 대해서는 "탄핵안이 가결되면 헌재가 이를 판단하는 시기를 거친다. 그러면 정치권은 잘못된 관행이나 체제, 법 등을 정비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며 "그 시기에 개헌을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사회자가 '새누리당 일각에서 탄핵 대신 개헌을 통해 임기를 단축하자는 주장이 나온다'고 묻자 "책임을 묻지 않고 개헌을 얘기하는 것은 초점을 흐리는 일이자 무리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탄핵안 가결 전망에 대해 "한표 한표가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심각한 무게를 갖는다. (여당 의원 중에는) 박근혜 대통령하고 개인적인 인연이 있는 의원들도 많을 것"이라고 낙관론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서로 쓸데없는 정서적 자극을 하는 발언은 안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탄핵소추안 의결 시기를 늦추자는 입장을 보인 데에는 "정기국회 전에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며 "무조건 미루자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조기대선을 치를 경우 후발주자들이 불리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특정인 혹은 특정계파의 유불리 계산을 한다면 국민 앞에 저희가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